…엇, 친필인가? 했지만 역시나 인쇄된 사인…이네요.
Bohemian 말고 hemiani로 했어야 했나? 😅
펀딩시 회원들에 받은 질문들을 선별해서 봉준호감독 인터뷰는 50여분, 송강호배우 인터뷰는 15분여 분량입니다.
감상을 해봤는데 막눈, 막귀라 그런지 FHD와의 차별성을 잘 모르겠습니다.
Dolby Vision이나 HDR이 아닌 SDR에다가 Dolby Atmos나 DTS:X도 아닌 DTS-HD인것도 이유가 될련지 모르겠네요. 화면을 직접 폰으로 촬영해봤는데 4K UHD는 이번 타이틀이고 2K FHD는 동봉된 FHD블루레이가 아니라 이전 출시된 “살인의 추억” CJ 블루레이 타이틀로 비교해봤습니다.(리핑해서 캡춰하긴 귀찮아서…) 이전에 색감이 좀 다르다는 얘기를 본 적이 있어서…
감상 시 다른 UHD 타이틀만큼의 만족감은 없었고, 펀딩 당시에 참여할까 말까 고민을 하게한 이유이기도 했는데, 국내 타이틀이 출시가 줄어드는 판에 한 편이라도 더 나오길 바라는 마음에 참여하게 되었죠.
완전히 동일한 컷이 아니지만 기존 블루레이가 더 붉게 보이고 UHD가 약간 색감이 덜해 보입니다.
개인적으로 이 타이틀의 의의는 몇 안되는 국내영화 4K UHD 타이틀이다, 2023년 20주년을 맞은 봉준호, 송강호의 인터뷰 수록, 시나리오 콘티 부클릿이라고 생각합니다. (UHD타이틀 규격에 맞는 장점은 잘 모르겠네요…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