DVD, Blu-ray, UHD 미디어가 나올때마다 구입하게 된 용쟁호투 4K UHD Blu-ray입니다.
이소룡하면 떠오르는 영화 중에서 가장 스케일도 크고 완성도도 높은 영화로, 사망유희와 함께 다른 영화나 게임 등에 영향을 미친 작품이죠. 50년 전 영화라 지금 기준으로는 기겁을 할 내용들도 있지만 후대에 끼진 영향을 떠나 볼 때마다 작품 자체로도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.
현대적 해석과 분석으로 인해, 그리고 나이를 먹음으로 인해 어릴 때 막연하게 느끼던 초인적인 이소룡은 사라졌지만, 영상에 보여지는 그의 모습은 그래도 인상적이고 초인적인 느낌입니다.
자료도 많지 않고 꾸준히 미디어로 출시되었던 것이라 스틸북의 디자인은 기존 영화포스터나 영화스틸장면이 아닌 만화처럼 구성했는데 좋은 듯 나쁜 듯 애매하네요.
용그림이 뒷면에 그려져 있네요.
솔직히 블루레이 때 봤던 영상보다 탁월하게 나은 느낌은 못받았습니다. 다만, 극장판과 특별판이 수록되어 있는데 특별편에는 상영시 삭제된 장면들이 4분 정도 더 수록되어 있습니다.
이소룡 본인이 이미 저 영화 개봉 시에 사망했고 주요 출연진들도 사망한 터이라 더 추가될 만한 영상물은 없겠지만, 커멘터리는 우리말 자막이 수록되어 있지 않고, 2K에 부가영상들이 있긴 한데 DVD와 블루레이 의 부가영상들인 것 같습니다. 새로운 건 없는 거 같고…(그러고보니 예전에 블루레이 나왔을때 부가영상에 사망유희 촬영본이 있었는데 이건 없네요) 좀 미화된 듯한 생애에 대한 영상과 신비한 동양무술을 소개하는 듯한 느낌의 영상이라 좀 오글거린다는 느낌입니다.